생성형 AI시대, 성인에게도 AI 리터러시가 필요할까?

생성형 AI시대, 성인에게도 AI 리터러시가 필요할까?

2022년 11월 Chat GPT 등장 이후, 우리의 일상과 업무 방식은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했다. 정부도 ‘AI 3강 국가’를 목표로 전 국민의 AI 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간 교육은 주로 초·중·고 학생들에게 집중되어 왔다. 정작 AI를 도구 삼아 현업에서 성과를 내는 주체는 성인인데, 이들을 위한 교육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지금 우리 성인들에게 필요한 AI리터러시는 과연 무엇일까?

1. AI리터러시의 재정의 : 도구를 넘어 비판적 사고로

국내에서는 아직 AI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AI 활용 교육 등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과거의 리터러시가 단순한 지식 습득에 머물렀다면, 현대의 AI리터러시는 그 개념을 넘어 도구의 활용, 비판적 수용, 원리 이해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역량을 의미한다. 구본권(2023)은 이를 ‘단순한 도구 활용 능력을 넘어, AI가 생성한 결과물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그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이라 정의했다. 즉, 생성형 AI시대의 리터러시란 AI기술을 능숙하게 다루는 동시에, 그 발전 방향과 사회적 이슈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게 활용하는 힘이라 할 수 있다.

2.기술보다 중요한 핵심 키워드, ‘윤리’와 ‘책임’

최근 AI 리터러시의 무게 중심은 ‘활용법’에서 ‘AI 윤리’로 이동하고 있다. 생성형 AI가 일상화되면서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개인의 생활과 업무에서 체감되고 있기 때문이다.

  • 정보의 신뢰성 : 환각(Hallucination) 현상* 식별 및 출처 검증
    *환각 현상 : 실제로 없거나 사실이 아닌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현상
  • 사회적 책임 : 알고리즘의 편향성 감별 및 투명성, 신뢰성 증명
  • 법적 리스크 : 개인정보 보호 및 저작권 문제 대처
    김동휘(2025)에 따르면, AI 윤리의식이 높을수록 AI를 사회적 선을 위해 활용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나타났다. 이제 윤리는 학술적 논의를 넘어, AI와의 안전한 협업을 위한 필수 전제조건이 되었기에 이를 위한 고민과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실질적 성과로 증명되는 AI 역량

AI리터러시는 단순한 자기계발을 넘어 실제 업무 성과로 이어진 여러 기업들의 사례가 있으며, 이는 AI리터러시가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 역량이자 경쟁력의 핵심임을 증명한다.

  • 이케아(IKEA) : 약 3,500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직급과 직무 맞춤형 AI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 AI보안 및 윤리 등을 포함한 커리큘럼을 운영했다. 전사적으로 AI 리터러시가 향상되어 현장 직원들이 직접 AI 툴을 활용하여 업무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문화가 정착되었다.
  • 카맥스(CarMax) : 미국 중고차 유통 기업으로 수천 대의 차량 리뷰와 설명을 일일이 작성하던 방식에서 생성형 AI 시스템으로 전환하였다. AI가 초안을 생성하면, 직원이 검토하고 보정하는 ‘Human in the loop’모델을 구축하여 AI리터러시의 핵심인 ‘비판적 수용 능력’을 실제 공정에 적용하여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48.8% 증가하였다.
  • 모더나(Moderna) : 모든 직원이 AI를 개인 비서처럼 다룰 수 있도록 OpenAI와 협업하여 사내 전용 챗봇 ‘mChat’을 보급하고 전 직원의 AI리터러시 강화에 주력했다.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750개 이상의 맞춤형 GPT모델이 생성되었으며, 반복 업무 자동화를 통해 연간 수만 시간의 업무 효율을 달성했다.

4. 성인 맞춤형 교육과 향후 과제

성인 학습자는 아동·청소년과 다르다. 특히 기업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들은 당장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직무 밀착형 실용 지식을 원한다. 따라서, 각 직무별 특성을 반영한 세밀한 맞춤형 커리큘럼과 다양한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오프라인 강의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사내 학습조직을 활성화하거나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등 다양한 학습 경로를 개척해야 한다. AI시대에 배움의 늦음이란 없다. 지금이 바로 AI와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최적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자신만의 ‘AI협업 전략’을 찾아 나설 때이다.


참고문헌

구본권(2023). 챗GPT 시대의 필수역량 'AI 리터러시'. KISO 저널, 50, 36-39.

김동휘(2025). AI 리터러시와 윤리 인식이 초·중등 교사의 AI 학습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혁신연구, 35(1), 301-322.

INGKA(2025). How IKEA is navigating AI literacy in a world without instructions. https://www.ingka.com/newsroom/no-manuals-available-how-ikea-is-navigating-ai-literacy-in-a-world-without-instructions/

CIO(2023). CarMax drives business value with GPT-3.5. https://www.cio.com/article/475487/carmax-drives-business-value-with-gpt-3-5.html.

moderna(2025). annual report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