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를 더 쉽고 간편하게 진행하는 팁

공채를 더 쉽고 간편하게 진행하는 팁

공채의 어려움

공채는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채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지원자와의 소통이나 선발, 평가 등에서 여러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인원을 한 번에 채용하는 만큼, 더 명확한 선발 기준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공채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요. 그러다 보니 채용 시즌이 되면 담당자들은 채용 프로세스 전반을 세팅하고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전력을 다합니다. 예를 들어, 정량평가를 위해 지원자 데이터를 모두 엑셀에 정리하거나, 블라인드 평가 진행을 위해 일일이 지원서를 프린트하여 블라인드 처리를 하기도 합니다.


공채를 더 쉽고 간편하게 진행하는 팁

오늘은 이렇게 번거로운 공채 프로세스 세팅 과정을 페어리를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채용 담당자들이 공채를 진행하면서 겪는 여러 어려움을 각각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채용 데이터 관리와 브랜딩

문제점💥

일반적으로 공채에서 정규직과 계약직은 별도의 솔루션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규직 채용은 외주를 맡기고, 인사팀에서 사용하는 계약직 채용을 위한 솔루션의 경우, 대규모 공채에 필요한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여러 종류의 솔루션을 동시에 이용하게 되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뿐 아니라 매번 지원자의 데이터를 솔루션과 연동하기 어려우므로 개인PC에서 관리하여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여러 채용 솔루션을 사용함에 따라 채용 홈페이지가 매번 바뀌는 일도 빈번합니다. 이는 지원자에게 혼란을 야기하거나 채용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채용 브랜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솔루션💡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공채는 물론 수시 채용까지 아우를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한데요. 페어리는 대규모 정규직 공채부터 소규모 계약직 수시 채용까지 커버할 수 있어 어떤 채용에 지원했던지 상관 없이 솔루션 내에서 쉽게 지원자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채용 홈페이지로 모든 종류의 채용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혼선 없이 원활한 채용 운영이 가능하고 채용 브랜딩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채 규정에 맞는 엄격한 평가 진행

문제점💥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공채는 대규모 채용인 만큼 평가도 엄격한 규정에 따라 진행됩니다. 대표적인 채용 평가 방법으로는 정량평가와 블라인드 평가가 있는데요. 공채가 지원되지 않는 솔루션을 이용하거나, 별도로 채용 솔루션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정량평가를 진행하려면 모든 지원자 데이터를 엑셀로 옮긴 후에, 엑셀에서 정량평가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다시 솔루션이나 개별 이메일 또는 문자 툴로 옮겨 발표합니다.
블라인드 평가도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를 인쇄하여 위반 항목을 모두 체크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엄격한 규정에 맞게 채용을 진행하면 담당자의 많은 수고가 필요하기에 채용을 스트레스로 느끼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솔루션💡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정량평가와 블라인드 평가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페어리는 사전에 정량평가를 위한 척도를 설정하면 이후 발생한 지원자에 대해 자동으로 정량평가를 진행하여 순위를 알려주는 정량평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데이터 이동과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유출 등의 이슈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 내에서 담당자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 블라인드 표시를 할 경우, 평가위원에게는 자동으로 블라인드 처리된 내용으로 보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과정을 모두 생략할 수 있습니다.


채용 담당자의 여러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부담

문제점💥

소규모 기관 또는 기업의 경우, 담당자 한 명이 모든 채용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합니다. 모든 채용 프로젝트에 제각각의 지원자, 모집 조건, 평가 진행 상황 등이 있는데, 이 모든 것을 한 명이 관리하다 보면 실수나 오류가 쉽게 발생합니다. 채용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실수 없이 진행해야 하는데, 한 담당자가 관리한다는 것은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더 나아가 지원자 한 명이 여러 개의 증빙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이러한 서류들을 여러 모집 분야에 걸쳐 관리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솔루션💡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솔루션 내에 각 채용 프로젝트가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고, 모집 분야에 따라 지원자의 서류를 더 명확하고 쉽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페어리에서는 공채 모집 분야에 따라 입사지원서 양식 커스텀이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첨부파일도 입사지원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통해 항목별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공채를 더 쉽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채 시즌이 다가올 때마다 자기소개서 블라인드 처리 시기나 지원자 서류를 혼동 없이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았던 담당자분들께, 채용관리 솔루션 페어리를 통해 더 효율적인 채용을 경험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