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인재를 찾기 위한 채용마케팅 전략

더 많은 인재를 찾기 위한 채용마케팅 전략

채용마케팅의 중요성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규모가 크지 않은 기업일수록 인재를 모집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기업일수록 입사 지원하는 구직자들이 적기 때문에 이러한 벽을 뚫고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기 위한 채용마케팅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채용 마케팅1.jpg

이미지 출처 Freepik


채용마케팅이란?

채용마케팅은 채용이라는 아이템을 판매하기 위해 펼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채용을 판매한다는 것은 우리 회사의 채용 사실을 널리 알리는 것입니다. 채용마케팅은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 것은 물론 지원자의 지원 경로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추후에 채용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채용마케팅의 어려움

상품이 다를 뿐 모두 판매를 위한 마케팅 활동이므로 마케팅을 처음 시도해보는 채용담당자라면 시작하려고 할 때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오프라인 매체에 따라 달라지는 채용마케팅 전략과 우리 회사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채용마케팅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채용마케팅 전략

타겟 설정

효과적인 채용마케팅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바로 타겟 설정입니다. 우리 회사를 인지하지 못한 많은 사람들에게 채용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사람들이 관심을 보일지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려면 우리가 모집하고자 하는 포지션의 사람들이 있는 곳을 알아야겠죠. 이 단계를 '타겟 설정'이라고 하며, 채용마케팅 타겟 설정은 활용 매체에 따라 일반적으로 두 종류로 나뉩니다.

  • 온라인 매체 활용 예시
    • SNS (인스타그램, 유튜브, 링크드인 등), 채용 플랫폼 광고
  • 오프라인 매체 활용 예시
    • 채용 박람회, 캠퍼스 리쿠르팅

이렇게 다양한 타겟 설정 매체가 있는데 이 중에 현재 모집하고자 하는 포지션의 조건에 맞게 매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입직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캠퍼스 리쿠르팅이나 채용 플랫폼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경력직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SNS 광고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채용 마케팅2.jpg

이미지 출처 Freepik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SNS

SNS는 기존에 채용 브랜딩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채널에 게시물을 작성하는 방법과 유료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채용 브랜딩을 위해 기존에 운영하는 SNS 채널이 있을 경우에는 이미 우리 회사에 관심이 있는 팔로워를 많이 보유하고 있을테니 새로운 채용 소식에 대한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마케팅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운영하던 SNS 채널이 없을 경우에는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NS 광고는 기존에 팔로워가 없더라도 지역과 연령, 관심사를 직접 설정해서 적합한 구직자에게 도달하게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채용마케팅을 위해 잡코리아나 사람인과 같은 채용 플랫폼의 유료 광고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직자를 대상으로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SNS 광고에 비해 더 명확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광고 종류에 따라 광고 단가가 SNS 광고에 비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채용 박람회

채용 박람회는 구직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서 기업을 소개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여 브랜딩까지 노려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직접 구직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서류를 스크리닝 하면서 짧은 시간 동안 회사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채용 마케팅3.jpg

이미지 출처 Freepik

캠퍼스 리쿠르팅

캠퍼스 리쿠르팅은 전통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신입 채용마케팅 방법입니다. 구직자들을 더 가까이에서 보고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서 많이 진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기업의 규모가 작을 경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부 추천 제도

내부 추천 제도는 경력직 채용이 어려워지면서 스타트업을 비롯한 소규모 기업에서 아주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채용마케팅 방법입니다. 내부 직원이 추천한 사람이 최종 합격할 경우 별도의 포상 제도를 마련하여 사내에 더 많은 인재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채용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채용마케팅의 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는 대기업에서만 채용마케팅을 해왔다면 요즘은 유능한 인재를 사수하기 위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소규모 기업에서도 채용마케팅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모집하는 포지션에 맞게 적절한 채용마케팅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