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비용을 절감하는 7가지 혁신적인 방법

채용 비용을 절감하는 7가지 혁신적인 방법

신규 직원 채용 비용은 기업에 큰 부담이 됩니다. 사람인에 따르면 직원 1인을 채용하는 데에 평균 32일이 소요되며, 1,272만 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채용을 진행하지 않을 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 채용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채용 비용 절감을 위한 7가지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Freepik

채용 비용 절감 방법

인재풀 구축

첫 번째 채용 비용 절감 방법은 바로 인재풀 구축입니다. 인재풀 제도는 스타트업에서 이미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당장 모집 중인 포지션이 아니더라도 인재풀을 상시로 열어 두면 이후 포지션이 오픈됐을 때,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채용 비용뿐 아니라 수고로움도 덜 수 있기 때문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경우에는 무분별하게 지원하는 지원자이기 보다 해당 기업에 실제로 관심이 있는 지원자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순도 높은 지원자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Freepik

내부 추천 제도

두 번째 채용 비용 절감 방법은 내부 추천 제도입니다. 내부 추천 제도는 채용 포지션이 오픈되었을 때, 내부 임직원의 추천으로 지원한 지원자가 최종 합격할 경우 추천한 임직원에게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보상 체계로 인해 적극적인 추천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방식으로 유입될 경우 상대적으로 조직 문화에도 익숙할 수 있어 입사 후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미지 출처 Freepik

채용 데이터 관리

세 번째 채용 비용 절감 방법은 채용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채용을 진행하면서 어떤 경로로 입사 지원을 하였는지, 어떤 특징의 지원자가 최종 합격했는지 등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A 플랫폼을 통해 유입된 지원자 중 여러 명이 합격했고 실제로 잘 적응하여 동료들의 평판도 좋다면, 다음에 있을 채용에서 A 플랫폼에 더 집중적으로 채용 홍보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채용의 세부적인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한다면 이후 채용에서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채용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출처 Freepik

네 번째 채용 비용 절감 방법은 SNS 광고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광고'라고 하면 일단 비용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SNS 광고는 적은 비용 대비 좋은 효율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툴입니다. 대체로 1천 원 미만의 클릭 단가가 형성되어 있으며, SNS 내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원하는 타겟에게 명확하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 광고 데이터가 쌓이면 앞서 이야기했던 것과 같은 맥락으로 다음 채용 광고 진행 시 효율적인 예산 배치가 가능합니다. 어떠한 키워드가 반응이 좋았는지를 살펴보고 타겟 설정을 최적화하면서 채용 데이터를 쌓아갈 수 있습니다.


채용 솔루션 이용

다섯 번째 방법은 채용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채용 솔루션을 도입할 때는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나 지원자의 서류를 일일이 관리하거나 일정을 조율하는 등의 별도 관리를 위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원자 관리부터 평가까지 훨씬 쉽고 편하게 진행하면서 채용 비용 절감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출처 Freepik

커피챗 운영

채용 비용 절감을 위한 여섯 번째 방법은 커피챗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인재풀 제도와 마찬가지로 이미 스타트업에서는 아주 활발하게 활용하는 채용 비용 절감 방법 중 하나인데요. 커피챗은 면접처럼 무거운 분위기에서 진지한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지원자의 커리어나 가치, 그리고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가볍게 커피 한잔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가벼운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나누면서 일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함께했을 때 얼마나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호흡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입사 이후에도 조직 내에 잘 녹아들 확률이 높습니다.


채용 리소스 최적화

마지막 일곱 번째 방법은 어쩌면 가장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을 채용 관련 자료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채용공고, 채용 홈페이지와 같이 일반적으로 채용 과정에서 사용되는 자료를 보다 더 명확하고 매력적으로 리뉴얼하는 것인데요. 지원자에게 공개되는 직무기술서와 실제 업무의 차이에 대한 문제도 적지 않기 때문에 명확하게 직무기술서를 정의하고, 우리 회사의 매력적인 문화와 이야기를 어필할 수 있는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 이후에도 구성원으로서 기업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채용 비용 절감을 위한 7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더 쉽고 간편한 채용을 진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