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채용 페이지를 이용하는 기업이 놓치고 있는 것
노션 채용 페이지는 최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여러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채용 사이트입니다. 노션은 이미 업무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툴이기 때문에 큰 리소스 없이 채용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노션 채용 페이지를 활용하는 기업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노션 채용 페이지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활용 사례와 함께, 노션 채용 페이지의 장∙단점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 놓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션 채용 페이지란?
노션 채용 페이지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채용 홈페이지를 노션이라는 툴을 통해 제작한 것으로, 기업의 MVC(미션, 비전, 핵심 가치)부터 조직문화, 팀 소개에 이르기까지 여러 정보와 모집 중인 포지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노션 채용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스티비의 사례입니다.
스티비의 노션 채용 페이지는 인재풀 제도를 활용하기에 상단에 연락처가 있고, 하단에는 기업을 소개하는 정량적, 정성적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션 채용의 장점
노션은 협업과 기록에 최적화된 툴이기 때문에 채용에 활용할 때도 이러한 장점이 두드러집니다. 특별한 기술 없이도 자유롭게 페이지 전반을 꾸미거나 사이드 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며, 각종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부가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 때 복잡한 기술 없이 빠르고 쉬운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미루어 볼 때 노션 채용 페이지는 규모가 작고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에서 활용하기에 좋은 채용 방법일 수 있습니다.
- 복잡한 기술 없이 사이드 페이지 제작 가능
- 채용 관련자 사이에서의 협업 용이
- 확장성 높음
노션 채용의 단점
노션은 채용을 위해 만들어진 툴이 아니기 때문에 채용 페이지를 만드는 것 자체는 쉽지만 이후 채용 프로세스를 관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노션 채용 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받을 경우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일일이 살펴봐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채용 담당자에게 번거로움을 줄 뿐 아니라 시간을 많이 잡아먹어 그만큼 업무 효율도 떨어지게 합니다. 또 노션의 UI는 이미 국내에서 익숙하기 때문에 지원자가 노션 채용 페이지를 봤을 때 기업의 전문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 채용 브랜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 노출에도 제약이 있기 때문에 지원자가 채용 페이지를 발견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노션 채용 페이지는 적극적으로 인재를 모집하고 채용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기업에게는 아쉬운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채용 공고 이후 지원서 접수 등 프로세스에서 사용 어려움
- 전문성이 부족해 보여 채용 브랜딩에 부정적인 영향
- 검색 엔진 노출 어려움
노션 채용의 단점을 보완하기
앞서 말씀드린 노션 채용의 여러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채용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채용 솔루션을 활용하면 우리 기업의 색깔을 담은 채용 홈페이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고,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 지원자 데이터도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션 채용 페이지에 작성되어 있던 MVC부터 조직문화, 팀 소개와 같은 내용도 모두 채용 솔루션을 활용한 채용 홈페이지에 담을 수 있죠.
아래는 채용 솔루션 페어리를 통해 만들어진 채용 홈페이지의 사례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노션 채용 페이지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채용 홈페이지는 지원자를 모집하고 담당자의 업무 효율을 높여줄 뿐 아니라 지원자가 회사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가장 첫 단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회사가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싶은지를 생각해 보시고 채용 홈페이지의 필요성이 느껴진다면 페어리와 함께 채용 홈페이지를 개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