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

더욱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을 위해 공공기관에서는 블라인드 채용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이란 지원자의 스펙이 아닌 직무 적합성을 평가하여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공공기관에서는 업무와 관련 있는 일부 자격증이나 어학 점수에 가산점 부여하는 등 부분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채택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라인드 채용에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 더 쉽게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는 방법도 함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의 의미

블라인드 채용은 평등한 기회, 공정한 과정, 실력으로 경쟁할 기회 이렇게 세 가지 요소를 보장한다는 원칙에서 시작됩니다. 서류전형이나 면접전형에서 평가위원의 사견이 개입하여 일부 지원자에게 불리한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요소를 모두 제거하여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죠. 대표적인 블라인드 항목으로는 출신 지역, 학력, 외모, 가족관계 등이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의 블라인드 채용

서류전형에서 블라인드 채용은 기본적인 인적 사항을 블라인드 처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성별, 연령, 출신 지역, 가족관계, 키나 몸무게 등의 신체 조건 및 사진과 같은 항목을 지원자에게 요구할 수 없습니다. 직접적으로 이러한 항목을 작성하는 것뿐 아니라 자기소개서에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도 철저하게 금지됩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의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묻는 문항에 군대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작성할 경우 성별이 남성으로 특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블라인드 채용 규정에 위배됩니다. 이외에도 많은 공공기관에서 학력과 학점을 직·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도 블라인드 채용 규정 위반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2.png


면접전형에서의 블라인드 채용

면접전형에서의 블라인드 채용은 서류전형과 마찬가지로 출신 지역, 학력, 가족관계 등과 같은 인적사항을 질문할 수 없다는 점이 주(主)가 됩니다. 면접 평가위원의 경우 공공기관 내부 관계자일 수도 있지만 외부 평가위원을 섭외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외부 평가위원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외부 평가위원을 섭외할 때 채용 공정성을 위해 지켜야 할 사안이 있습니다. 아래에 해당이 되는 사람의 경우 평가위원으로 선임할 수 없습니다.

외부위원 선정 지침

  1. 퇴직 후 3년이 경과하지 않았거나 비상임 이사 등 기관과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
  2. 면접 평가위원의 절반 이상을 외부위원으로 구성해야 함
  3. 동일한 기관에서 직전 채용에 참여한 외부위원을 연속으로 선임할 수 없음
  4. 동일한 채용에서 두 개 이상의 전형에 동일한 외부위원을 임명할 수 없음

블라인드 채용 예외

앞서 말씀드렸던 블라인드 항목에 대해 블라인드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무 수행 내용이 블라인드 항목 중 일부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블라인드 처리를 하지 않고 채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비직 채용 시 신체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관한 블라인드 항목을 요구할 수 있으며, 연구직을 채용할 경우에는 논문과 학위가 중요한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관련 항목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 규정을 위반할 경우

공공기관에서는 위와 같은 블라인드 채용에 관한 규정을 지원서 문항에 강조 표시를 하는 방식으로 전달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자가 블라인드 채용 규정을 위반하는 상황이 적지 않게 발생하곤 합니다. 자기소개서에 블라인드 요소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뉘앙스로 은근히 드러내는 것인데요. 이렇게 은유적으로 블라인드 항목을 언급하여 블라인드 채용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즉시 탈락 처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원자의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블라인드 채용3.png


채용담당자가 겪는 블라인드 채용의 어려움

공공기관의 경우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블라인드 채용 지침에 따라 채용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많지 않아 한 명 한 명이 소중한 일부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블라인드 채용 규정을 위반한 지원자가 있을 때 난처한 상황에 놓입니다. 또 다른 케이스는 모집 포지션에 아주 적합한 지원자인데 자기소개서에 블라인드 항목을 그대로 드러내는 경우입니다. 이럴 땐 블라인드 위반 항목을 채용담당자가 임의로 지우고 평가위원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이때 채용담당자가 적게는 수십 명, 많게는 수천 명의 자기소개서를 하나씩 보면서 인쇄하여 블라인드 위반 항목을 표시하고, 또 이 자료를 다시 스캔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블라인드 처리를 쉽게 진행하는 방법


블라인드 채용1.png

페어리 솔루션에서는 자기소개서 블라인드 처리가 클릭 한 번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인쇄 및 스캔 등의 과정 없이 내부적으로 블라인드 처리 후에 평가위원에게 즉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평가위원에 대한 세부 권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가에 필요한 정보만 공개 설정하면 손쉽게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내에서 블라인드 처리 뿐 아니라 하이라이트 처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적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자기소개서 블라인드 처리를 쉽게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에 수동으로 인쇄와 스캔을 반복하며 일일이 자기소개서 블라인드 항목을 처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페어리 솔루션 내에서는 손쉽게 블라인드 및 하이라이트 처리하여 평가위원에게 내용 전달이 가능합니다. 페어리 솔루션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더 많은 기능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