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 되는 2024 하반기 HR 트렌드 TOP5

놓치면 안 되는 2024 하반기 HR 트렌드 TOP5

어느덧 2024년 상반기가 모두 지나고 하반기가 시작되었습니다. 2024년의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2024 HR 트렌드를 돌아보고 앞으로 남은 하반기의 HR 트렌드 키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HR 트렌드 살펴보기

1. 하이브리드 근무 활성화

함께 살펴볼 2024 HR 트렌드, 그 첫 번째는 바로 하이브리드 근무 활성화입니다. 하이브리드 근무란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혼합하여 근무하는 방식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활성화 되면서 엔데믹 이후까지도 하이브리드 근무에 대한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는 기업과 근로자의 합의점으로 여겨져 미국에서는 엔데믹 이후에도 78%의 근로자가 하이브리드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에는 일부 기업에서 실적 부진을 이유로 전면 사무실 근무를 추진하고자 하였으나 직원들의 큰 반발로 인해 시행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국내 시장의 경우에는 하이브리드 근무에 보수적인 편입니다. 팬데믹 당시에는 재택근무 제도를 채택하는 기업이 많았지만 엔데믹 이후 이 제도를 없앤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야놀자, 티빙, 카카오, 네이버 등 많은 국내 기업이 엔데믹 이후 사무실 출근을 다시 의무화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23년 기준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국내 근로자가 140만 명을 넘어선 만큼, 국내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기 위해서는 근로자와 기업 사이의 절충안 역할을 하는 하이브리드 근무에 대한 고려를 멈출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4 hr 트렌드1.jpg

이미지 출처 Freepik


2. 피플 애널리틱스(People Analytics) 활성화

두 번째 트렌드는 피플 애널리틱스 활성화입니다. HR 애널리틱스라고도 불리는 피플 애널리틱스는 직원의 성과 및 업무 참여에 대한 모든 사항을 데이터화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술입니다. 기존에는 직원들의 업무 데이터를 따로 기록하고 보관해두는 경우가 많지 않았지만,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트렌드가 되면서 피플 애널리틱스가 활성화 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만, 이 분야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고 기존에 정제된 데이터가 없을 경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보편화 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도 지속적으로 피플 애널리틱스 활성화를 위한 기업의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안은 2024년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4 hr 트렌드.jpg

이미지 출처 Freepik


3. 애자일한 업무 방식

세 번째 트렌드인 애자일(Agile)은 개발 분야에서 시작되어 몇 년 째 화제가 되고 있는 업무 방식으로 2024 HR 트렌드로도 어김없이 손꼽혔습니다. 애자일의 핵심은 빠르게 변화에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으로 HR 분야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말 성과 평가와 같이 전통적으로 고정된 시스템 하에 운영되던 제도들을 애자일 방식의 도입으로 더 짧은 주기에 팀과 개인의 피드백을 통해 성과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업무 방식을 통해 직원에게 동기 부여를 하고 자율적인 분위기 아래에서 더 기발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직원의 만족도도 높이면서 기업의 목표도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024 hr 트렌드3.jpg

이미지 출처 Freepik


4. 업스킬링 / 리스킬링

네 번째 트렌드인 업스킬링(Upskilling)과 리스킬링(Reskilling)은 직원들의 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해 또는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여러 가지로 부담이 되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직원에게 추가로 교육을 진행하여 스킬을 올리거나 새로운 직무에 대한 교육을 함으로써 신규 채용에서 생기는 부담을 덜어내고 직원 입장에서는 역량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은 현재 기업에서 아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기업 뿐 아니라 공공기관이나 정부와 같이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에서도 업스킬링 및 리스킬링을 위한 직원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2024년 하반기에도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을 통한 직원 관리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4 hr 트렌드4.jpg

이미지 출처 Freepik


5. HR 업무 자동화

다섯 번째 트렌드인 HR 업무 자동화는 그동안 일일이 진행했던 HR 업무를 자동화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근태 관리나 급여, 세무 관리 등의 단순 작업을 자동화하고 해당 시간에 더 중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전반적으로 올려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자동화의 움직임은 채용으로도 이어져 서류 스크리닝과 같은 작업은 AI가 평가를 진행하는 등 불필요한 채용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HR 업무 자동화는 업무의 전체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자동화할 수 없는 일들에 집중하게 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2024년 하반기에도 꾸준히 활성화 및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 hr 트렌드2.jpg

이미지 출처 Freepik


오늘은 이렇게 2024년 하반기에 고려해야할 HR 트렌드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HR 업무 방식과 체계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고민하고 적합한 방법을 찾아 적용해본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드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임카드.png